이곳은 잠자리 생태관, 지리산 야생화 전시장, 농경문화 유물관 등의 실내 전시장과 연꽃연못, 허브농원, 튜울립, 꽃잔디, 유채꽃 등 넓은 야외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자연 생태 체험 학습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야외공간을 구경하는 데에는 1시간 남짓 소요되며 한번쯤 들러 산책하기에 알맞습니다.

지리산과 백운산 사이를 도도히 흐르는 청류 섬진강, 피아골 계곡과 화개계곡등 수많은 지리산의 계곡이 흘러들고 남도 지역의 순박한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을 묵묵히 지켜본 강, 그 안에 사는 은어, 쏘가리 등 수많은 물고기와 양서류 그리고 수달 등을 한데 모았습니다
실내 전시장과 생태하천, 생태연목, 분수광장, 야외행사장 등을 갖추고 자연과 친구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을 모십니다

우리나라 제일의 청정하천인 섬진강변에 벚꽃이 어우러진 우리고장 문척에서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섬진강변 벚꽃축제를 개최합니다. 십리벚꽃길, 공식행사, 공연문화, 부대행사, 체험 및 판매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와 볼거리로 축제를 맘껏 즐기 실수 있습니다.

구례군 산동은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 중의 하나로 2월말이면 노오란 꽃이 피기 시작해 4월초까지 피어 있으며, 11월에는 온통 빨간 루비 빛에 휩싸인 전국 최고의 산수유 군락지이며 전국 생산량의 60%이상을 점하고 있습니다.

봄을 깨우는 매화향이 섬진강 물결따라 흘러갑니다. 어느새 하늘만큼 넓은 매화 세상이 열렸습니다. 광양매화문화축제는 가장 먼저 봄소식을 전하는 꽃 축제로 햇살 가득한 고장 광양의 매화마을에서 펼쳐집니다.

지리산 원시림과 낙엽내리는 계곡이 계절의 조화를 신비롭게 이루는 지리산 피아골에서 오색 단풍의 아름다운 자연에 감사하고 지리산 피아골 단풍축제를 개최합니다.
기간 : 매년 10월 ~ 11월 초
장소 : 구례군 토지면 단풍공원 및 피아골 일대

5월 중에 열리는 행사이며, 차와 관련된 전시, 체험, 경연, 공연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거운 즐길거리와 맛좋은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입니다.
하동군의 주요 차 재배지역은 섬진강과 이의 지류인 하개천에 인접해 있어 안개가 많고, 다습하여 차 생산시기에는 밤낮의 기온차가 커 차나무 재배의 최적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순천만은 광활한 갯벌과 갈대밭으로 이루어진 자연의 보고입니다
봄에는 철새의 비상을 여름에는 짱뚱어와 갯벌을, 가을에는 칠면초와 갈대를, 겨울에는 흑두루미를 비롯 200여종의 철새를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생태관광지입니다
순천만에서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축제가 열립니다